1단원 안전관리론
1. 하인리히의 재해이론
1단계 유전적 요소와 사회적 환경
2단계 개인적 결함
3단계 불안전한 행동 , 불안전한 상태 (핵심단계이며 구분할수 있어야함)
4단계 사고
5단계 재해
2. 재해 발생 비율
1(사망,중상) : 29(경상해) 300(무상해 사고)
3. 산업재해예방의 4원칙
예방 가능의 원칙
대책 선정의 원칙
손실 우연의 원칙
원인 연계의 원칙 앞글자만 따서 예-대-소-원 이라고 외우자
4.사고발생방지(예방대책) 기본 5단계
안전보건관리조직-사실의 발견- 분석.평가-시청책의 선정-시정책의 적용
안사분시시로 외우기
5. 재해비용
총재해비용 = 직접비 + 간접비(직접비 : 간접비 = 1:4)
6.기인물과 가해물
기인물 : 직접적으로 재해를 유발하거나 영향을 끼친 에너지원 (운동, 위치 , 열, 전기 등)을 지닌 기계.장치 ,구조물, 물체 .물질, 사람 또는 환경 등을 말한다.
가해물 : 근로자에게 직접적으로 상해를 입힌 기계, 장치 ,구조물, 물체.물질, 사람 또는 환경 등을 말한다.
7. 재해율 계산
7-1 연천인율 = 재해자수/연평균근로자수 X 1000
7-2 도수율 = 재해건수/연근로총시간수 X 1000000
7-3 강도율 = 근로손실일수/연그로총시간수 X 1000
8. 안전조직의 종류와 특징
8-1 LINE형(직계형)
100명 이하의 소규모 사업장에 적합
명령이나 지시가 신속하게 전달
안전스텝이 ㅇ벗어 안전지식 정보수집이 어려움
8-2 staff형(참모형)
100 ~ 1000명 이하 (중규모사업장)
안전지식 , 정보수집이 용이
생산부서와 안전부서간의 마찰 발생
안전부서에 챔임부여
8-3 Line- Staff형 (혼합형)
1000명 이상(대규모사업장)
생산부서, 안전부서 모두에게 책임부여
안전정보 수집이 용이
9. 무재해운동의 3원칙
무의 원칙 : 사고 재해를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하여 없애자
선취의 원칙 : 무재해 무질병을 이루기 위해 행동하기 전에 위험요일을 발견, 해결하자
참가의 원칙 : 전원이 무재해운동에 적극 참여하자
10. 인간에러의 배후요인 (4M)
MAN
MACHINE
MEDIA
MANAGEMENT
11. 위험예지훈련의 4라운드(문제해결 4단계)
1R-현상파악
2R-본질추구
3R-대책수립
4R-목표달성
12. 안전모의 종류
AB : 물체의 낙하 또는 비례 및 추락에 의한 위험을 방지 또는 경감시키기 위한 것
AE : 물체의 낙하 또는 비례에 의한 위험을 방지 또는 경감하고 , 머리부위 감전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것
ABE : 물체의 낙하 또는 비례 및 추락에 위한 위험을 방지 또는 경감하고, 머리부위 감전에 위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것
13. 정화통 외부 측면의 표시색
유기화합물용 정화통: 갈색 할로겐용, 황화수소용 , 시안화수소용 정화통 : 회색 아황산용 정화통 : 노랑색
암모니아용 정화통 : 녹색
14. 사용구분에 따른 차광보안경의 종류
자외선용 : 자외선이 발생하는 장소
적외선용 : 적외선이 발생하는 장소
복합용 : 자외선 및 적외선이 발생하는 장소
용접용 : 산소용접작업등과 같이 자외선, 적외선 및 강렬한 가시광선이 발생하는 장소
15. 안전보건표지
16. 색도기준과 용도
[별표 3] <개정 2011.3.3> |
|||
안전ㆍ보건표지의 색채, 색도기준 및 용도(제8조 관련) |
|||
색채 |
색도기준 |
용도 |
사용례 |
빨간색 |
7.5R 4/14 |
금지 |
정지신호, 소화설비 및 그 장소, 유해행위의 금지 |
경고 |
화학물질 취급장소에서의 유해ㆍ위험 경고 |
||
노란색 |
5Y 8.5/12 |
경고 |
화학물질 취급장소에서의 유해ㆍ위험경고 이외의 위험경고, 주의표지 또는 기계방호물 |
파란색 |
2.5PB 4/10 |
지시 |
특정 행위의 지시 및 사실의 고지 |
녹색 |
2.5G 4/10 |
안내 |
비상구 및 피난소, 사람 또는 차량의 통행표지 |
흰색 |
N9.5 |
|
파란색 또는 녹색에 대한 보조색 |
검은색 |
N0.5 |
|
문자 및 빨간색 또는 노란색에 대한 보조색 |
(참고) 1. 허용 오차 범위 H=± 2, V=± 0.3, C=± 1(H는 색상, V는 명도, C는 채도를 말한다) 2. 위의 색도기준은 한국산업규격(KS)에 따른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방법(KSA 0062 기술표준원 고시 제2008-0759)에 따른다. |
17 .리더쉽의 권한
보상적 권한(상부)
위임된 권한(하부)
전문성 권한(리더 자신이부여)
강압적 권한(상부)
합법적 권한(상부)
18. 적응기제
18-1 방어기제
보상 : 자신의 결함과 무능에 의하여 생긴 열등감이나 긴장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장점 같은 것으로 그 결함을 보충하려는 행동이다.
합리화 : 합리화는 자기의 실패나 약점을 그럴 듯한 이유를 들어 남을 비난을 받지 않도록 하거나 자위하는 방어기제이다.
투사 : 자신의 불만이나 불안을 해소시키기 위해서 남에게 뒤집어 씌우는 식의 적응기제
동일시 : 자기가 실현할 수 없는 적응을 타인이나 어떤 집단에서 발견하고 자신을 그 타인이나 집단과 동일한 것으로 여겨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행위이다.
승화 : 억압당한 욕구를 다른 가치있는 목적을 실현하도록 노력함으로써 욕구를 충족하는 기제
18-2 도피기제
고립 : 자신이 없을 때 현실로 부터 벗어남으로써 곤란한 상화과의 접촉을 피하여 자기 내부로 도피하는 행동
퇴행 : 발달단계를 역행함으로써 욕구를 충족하려는 행동이다.
억압 : 불쾌한 생각 , 감정 등을 눌러서 의식 밑바닥으로 가라앉게 하고 , 의식에 떠오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.
백일몽 : 현실적으로 도저히 이루어지지 않는 희망이나 공상의 세계 속에서 만족을 얻으려는 행동이다.
19. 레빈의 행동법칙
B = F (P X E)
B: 인간의 행동
P: 개체
E: 심리적 환경
20.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
1. 생리적욕구
2. 안전욕구
3. 사회적 욕구
4. 존경욕구
5. 자아실현의 욕구
21. 교육의 3요소
주체 : 강사
객체 : 수강자
매개체 : 교재
22. 교육의 3단계
1단계 지식교육
2단계 기능교육
3단계 태도교육
23. 하버드학파의 5단계 교습법
준비 - 교시 - 연합 - 총괄 - 응용
24. O . J .T 와 OFF . J . T
OJT
강사는 직장상사이다.
개별 교육형태로 진행된다.
사업장의 상황에 따라 교육이 변경되기 쉽다.
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.
OFF J T
강사는 초빙강사이다.
집체교육형태로 진행
교육에 전념할 수 있다.
신기술 신기계설비에 접할 수 있는 계기제공
25. 교육방법의 종류
패널디스커션
특정 주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달리하는 3~6명의 참가자들이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청중학습자 앞에서 토의하는 방식
포럼
새로운 자료를 제시하고 약 25명 이상의 집단구성원과 1명 이상의 전문가나 자원인사가 사회자의 진행 하에 대체로
15~60분 동안 공개적으로 토의를 진행하는 방식이다.
심포지움
심포지움은 2~5명의 전문가가 동일한 주제 혹은 상호 관련되는 소주제에 대해서 각자의 전문적인 견해를 제시하는 방식이다.
버즈세션
전체집단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분과형태의 토의를 진행하고, 최종적으로 집단구성원 전체가 다시 모여 분과통의 결과를 종합, 정리하고 결론을 도출해 내는 방식
https://issueanchor.tistory.com/20
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핵심정리 2-인간공학 및 시스템 안전공학
스웨인의 심리적 분류 수행적 과오 : 필요한 작업을 불확실하게 수행하여 발생한 과오 생략적 과오 :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지 않아 발생한 과오 순서적 과오 : 필요한 작업의 순서가 잘못되어 발생한 과오 시간적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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